안녕하세요!
11월 12일에는 가을을 맞아, 인하대학교 교환학생분들과 "인천환경공단 청라사업소"에 견학을 다녀왔습니다. :)
*인천환경공단이란?
인천시의 환경기초시설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, 깨끗한 도시 환경 조성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환경 전문 공기업입니다.
*어떤 역할을 하나요?
2007년 2월 설립 이후, 하수처리시설, 폐기물처리시설, 자원화시설 등 24개 환경기초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지키고 있으며,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자원 순환과 탄소배출 저감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.
(출처 : 인천환경공단 누리집)
견학에서 저희는 환경해설사님과 함께 반입장, 저장조, 중앙제어실, 온실을 둘러보았답니다.
[1]반입장
반입장은 폐기물의 반입이 이루어지는 곳으로, 외부에서 들어오는 쓰레기를 접수하고 검사하는 첫 관문입니다.
각종 차량(분뇨차, 슬러지 운반차, 음식물폐기물 차량 등)이 도착하면 반입종류, 발생지, 배출업체, 운반업체, 운반일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.
[2] 저장조
저장조는 받아온 폐기물을 파봉·숙성·투입하는 곳으로, 쓰레기를 잠시 모아두고, 섞고, 안정화시켜서 공정이 고르게 돌아가도록 만드는 완충 탱크입니다.
저장조의 크레인이 폐기물을 집는 과정을 실제로 볼 수 있었는데요~
이때 크레인은 약 5톤의 폐기물을 한번에 집을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 놀라웠답니다!
[3] 중앙제어실
중앙제어실은 자원회수시설에 설치된 각종 기기의 가동, 정지 및 제어, 감시를 할 수 있도록 자동화 설비가 갖추어져 있으며, 이 기기들을 한 곳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컴퓨터 및 제어장치 등을 설치한 장소입니다.
엔지니어분들이 실시간으로 공정을 모니터링하시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답니다!
[4] 온실
다양한 열대성 수목과 지피식물을 자유롭게 구경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.
온실 밖은 생태 연못과 수생 식물원 등이 있는 청라생태공원과 연결되는데요,
가족, 연인들과 함께 오면 정말 좋을 것 같더라구요~~ㅎㅎ
이렇게 인천환경공단 청라사업소 견학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!^^
함께해 준 인하대학교 교환학생분들도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셨기를 바랍니다~ ♥
추가로,
저희 에코나래가 직접 참여해보고 작성한 블로그에서 더 자세한 견학 후기를 체험해보세요! :)
https://blog.naver.com/eco3004/224078571775
(작성: 에코나래 2기 박지연)









